IENDEV.COM Since 2001 Login | Register

Development View


[홈서버 구축 #5] 아파치 웹서버 설치

이번 글에서는 아파치 웹 서버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글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아파치와 PHP, MariaDB를 설치/설정할텐데, 아파치는 이 중 가장 간단합니다. 다만 설정 부분은 PHP 설치할 때 같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다.

 

앞서 설치한 리눅스에서 인터넷에 연결하였을텐데, 한번 확인해봅시다.

 

 

왼쪽 상단의 현재 활동을 클릭하고 터미널을 클릭합니다. 

 

 

명령창에 if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 192.168.0.5 라는 IP가 눈에 띄일것입니다. 메모해두시고..

 

 

8.8.8.8로 ping을 날려봅니다. 구글 dns 입니다.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연결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준비는 됐고,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아파치는 yum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 명령으로 root로 로그인합니다. 설치과정에서 설정한 암호 입력하시고 완료되면.. yum install httpd 를 입력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Is This ok 라고 물어보는 부분에  당연히 y를 입력합니다.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해야겠죠?

 

 

systemctl start httpd 를 입력하여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재부팅시에도 시작되게 하기 위하여 systelctl enable httpd 명령으로 등록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이 하나 빠졌습니다.

 

 

방화벽에서 포트를 열어야 합니다. 방화벽이란 외부와 리눅스 내부 가운데서 접근을 통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특정 포트 (출입구 번호라고 생각합시다)를 열어야 하는데, 웹은 일반적으로 (변경하지 않는다면) 80번입니다. 위 첫번째 줄은 80번 포트를 열어란 뜻이고, 두번째는 방화벽을 새로고침, 세번째는 확인하는 명령입니다.

 

이제 끝났습니다. 확인해봅시다. 웹브라우저에서  웹서버의 IP인 192.168.0.5 (물론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앞서 ifconfig로 확인한 IP입니다.) 를 열어봅시다. 리눅스 데스크탑의 파이어폭스와 Host PC인 윈도우즈 PC (방화벽 차단 여부 확인)에서 열어봅니다.

 

 

위 화면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위 과정에서 빠진게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설치된 디렉토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시 터미널을 열고..

 

 

첫번째.. ls는 디렉토리안의 파일을 리스팅하는 명령입니다. 최상위(/)에서 etc안의 httpd 라는 디렉토리를 보겠다는 의미입니다. 설치된 아파치 파일이 잘 있네요. 여기서 두가지만 체크하면.. conf는 아파치의 기본 설정 파일이 들어있는 디렉토리이고, conf.d는 모듈 또는 사용자가 설정하는 설정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확인 해봅시다.

두번째.. cd는 디렉토리를 이동하는 명령입니다. 만약 cd /etc/httpd 로 디렉토리 이동했다면(현재 디렉토리 위치는 pwd 명령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위와 달리 그냥 cd conf 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위에서는 최상위로 부터 Full 디렉토리 이동한 것입니다.  ls로 확인해보면 httpd.conf 가 있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세번째.. 위와 달리 현재 위치가 /etc/httpd/conf 이라면(역시 pwd 명령으로 확인), cd ../conf.d 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한 디렉토리 위로 가서 conf.d 로 들어가란 의미입니다. ls로 확인해보면 몇가지 설정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나중에 모듈(예:PHP)이 추가되거나 사용자가 가상 호스트를 추가하거나 할때 다른 설정 파일을 추가합니다.

 

이상으로 아파치 웹서버 설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PHP(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치하고, 남은 아파치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파치 #리눅스 #웹서버 #터미널


0 Like it  |   0 Comment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