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NDEV.COM Since 2001 Login | Register

Development View


[홈서버 구축 #4] 리눅스 설치

지난 글에 이어 생성한 VM에 리눅스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설치 프로그램이 워낙 자동화 되어 있어 과정이 무척 평이합니다. 스크린샷으로 모든 화면을 넣어뒀으니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CD를 넣겠습니다. 먼저 VM이 꺼진 상태에서 왼족  VM 목록 아이콘을 우클릭해봅시다,. 아래의 팝업 메뉴가 나타나면 가장 아래의  Setting을 클릭합니다.

 

[ 잠깐 참고 ]

 

팝업 메뉴의 다른 명령을 설명드리면, 전체 VMware  의 전반적 기능을 이해하기가 빠를 것입니다.

Close Tab은 말그대로 VM탭을 닫는 것입니다. Mark as Favorite 즐겨 찾기 개념으로  VM을 등록합니다. Rename은 이름 바꾸기, Open VM directory는 VM 파일의 있는 경로 디렉토리를 여는 것입니다. Remove는 당연히 VM  삭제인데, VM 디스크 파일까지 깨끗이 지우기 때문에 왠만하면 지양해 주십시오. Power는 전 글에서 잠깐 언급한 완전히 끄는 명령, 임시 상태로 돌리는 명령, 재시작의 세가지 옵션이 보여집니다. 그외  Snapshot가 있는데, VM의 특정 시점을 저장했다가 언제든 돌아갈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Manage 에는  Clone이 있는데 지난 글에 잠깐 언급했다시피 하나의 VM 이미지 (스냅샷)을 통해 다른 VM을 만드는 기능입니다. 비활성화 되어 있는데 Install VMware Tools라고 있는데, VM에 리눅스를 설치 완료한 후 설치할 수 있는 일종의 지원 소프트웨어입니다.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Setting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전반적인 HW를 설정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왼쪽 CD/DVD (IDE) ... 를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물리 디스크를 연결 할 것인가, 가상 이미지를 쓸 것 인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리 디스크는 실제 윈도우즈 PC에  물리적인 CD/ DVD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이고(과연 흔할까요..), 왠만하면 그 아래에서 미리 받아둔 설치 배포본 ISO을 선택합니다.

 

 

위를 보면 CD/DVD가 설치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재부팅 해봅시다. 

잠깐~! VMware에서 마우스 커서가 들어갔을 때 나오는 방법은 왼쪽 컨트롤+알트키 입니다.

 

 

부팅 초기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물론 가장 위의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세번째는 설치 미디어(여기에서는 CD 즉 ISO 파일이겠죠)에 문제가 있을 경우를 대비한 디버깅 가능한 설치 방법입니다.

 

 

뭐가 잔뜩 나옵니다. 시스템 체크하는 부분입니다.

 

 

이제 그래픽 기반의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을~

 

 

위 그림에서 붉은색 테두리 친 부분을 설정해야 합니다. 먼저 시간 및 날짜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서울로 설정하고 현재 시간과 날짜를 확인합니다. VMware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할 리눅스의 구성을 선택합니다. 기본값은 서버-GUI사용 입니다. 여기서 GUI란 X-Window를 말합니다.  윈도우즈와 유사한 GUI 기반 운영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나는 '가볍게 콘솔만 쓸거야' 라고 생각하신다면 서버나 최소 설치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오른쪽 소프트웨어 선택은 체크하지 말아 주십시오. 어차피 운영중에 하나씩 설치할 예정입니다. 여기서는 서버-GUI 사용을 선택한 후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사실 말씀드린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리눅스는 용도에 따른 파티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 /boot, /usr, /home, /var 스왑 등이 그것입니다. 각 파티션은 관례적으로 어느정도 정해진 용량 산출 비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왑(메모리가 다 찼을 때 대용 디스크) 파티션은 메모리의 2배라던가.. 따라서 원래는 수동으로 파티션 하나 하나를  생성해서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리눅스 설치 프로그램 (Anaconda라고 합니다)은 이 과정을 자동화 시켜놨습니다. 주어진 디스크 용량 (여기서는 300기가)에 맞게 각 파티션을 생성/설정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오토매틱을 선택하여 자동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더 궁금하거나 세밀한 파티션 관리를 원하신 고급 사용자라면 Custom을 선택하신 후 이어지는 화면에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완료 버튼으로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이제 설치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설치 중 Root 암호와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Root는 리눅스의 최고 관리자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신중하게 암호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성명 (진짜 이름), 사용자 이름 (아이디), 암호(패스워드)를 입력하고 '고급'을 클릭합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특성을 정의합니다. 홈디렉토리는 왠만하면 그냥 두시기 바랍니다. 일종의 관례로써 /home/아이디 디렉토리를 사용합니다. 그룹 멤버쉽에서는 저는 iendev-team(1216) 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그 사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부팅 합니다.

 

 

부팅 시 이제는 커널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목록에서는 사용 커널 1개에 복구 모드가 나타났습니다. 만약 향후 커널을 추가한다면 위 목록에 추가로 뜨게 됩니다. 가장 위의 것이 최신 커널이므로 선택합니다(자동선택되어 진행됩니다만..).

 

 

라이센스 동의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클릭하여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왼쪽 상단의 완료 버튼을.. 나와서 설정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로그인 화면입니다. 이름을 클릭하여 로그인 합니다. 이후 나타나는 설정 질문에는 모두 다음-다음-다음-건너뛰기로 넘깁니다.

 

 

설치를 마쳤습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스크탑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의 작은 역삼각형을 클릭합니다, 나타나는 팝업에서 유선 네트워크 설정을 클릭합니다(무선이라면 무선으로 뜹니다).

 

 

유선 네트워크를 켜고, 옵션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팝업에서 하드웨어 주소 (MAC 주소)를 메모해 둡니다. 이후 공유기의 DHCP 설정에 사용할 것입니다.

 

 

IP4 탭에서 자동(DHCP)가 선택되어 있는지 체크합니다. 나머지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대로 둬도 됩니다. 만약 공유기 내부에서 고정된 IP를 사용하기 위해서 수동 설정해야 하는지 물어보신다면, 서버에서 DHCP로 IP를 받되 공유기가 MAC 주소를 보고 지정된 IP를 할당하게 끔 할 것이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로써 리눅스 설치를 마쳤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Web/DB  2개의 서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설치 #리눅스 #CentOS


0 Like it  |   0 Comment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