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NDEV.COM Since 2001 Login | Register

Development View


[홈서버 구축 #2] 목표 시스템 구성

본격적인 작업에 앞서, 목표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시말해 우리가 어떤 시스템을 만들 것인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2대의 윈도우즈 PC가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서버로 사용하는 PC에서 게임, 그래픽 등의 무거운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용 PC에서 웹서버와 같은 안정성 기반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대를 사용할 것 입니다 (실제로 제 방의 PC는 5대 입니다만.. 자랑~ㅋ) 여담이지만 두대의 PC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KVM 스위치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1번 윈도우즈 PC는 기존 사용하고 계시는 PC를 쓰시면 됩니다. 다만, 원격 관리용으로 Putty, Filezilla 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있습니다.

 

2번 윈도우즈 PC는 새롭게 구성하실 '서버' 입니다. 사양은 어떤 용도로 서버를 쓸 것인가에 따라 다릅니다. 개인 홈페이지 수준이면 i3에 8G로도 충분히 아니 그 이하의 사양에서도 잘 돌아갑니다(리눅스는 잘 돌아가는데 Vmare가 조금 무거워서 그게 문제입니다만..) 반면 조금 많이 Hard한 서비스를 운영하실 생각이시면 i7~9급이나 심지어 Zeon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램은 16기가 이상, C드라이브 또는 이를 제외한 별도의 D드라이브 HDD에 1T 이상 정도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동일한 HDD가 두대 있다면 미러링 구성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사양의 끝은 없습니다만 이렇게 까지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려는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고사양 GPU 작업이 많다보니 2번 윈도우즈 PC 의 사양이 제법 높은 편입니다(Zeon 20Core, 64G RAM, 1T SSD, 6TB HDD) 이제 PC안의 가상 Guest PC를 보겠습니다. Vmare를 사용하여 두대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각각 웹서버, DB서버 역할을 합니다. 각 사양은 다음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Vmare의 가장 큰 장점은 H/W사양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CPU, RAM 등)인데, 용도에 따라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물리 2대, 가상 2대, 총 4대의 컴퓨터와 1대의 공유기가 사용됩니다. 각 컴퓨터는 IP를 가지고 있고, 공유기에서 내부 고정 IP로 사용됩니다. 이 부분은 이후 공유기 설정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심히 볼 부분은 웹서버, DB서버도 IP가 있다는 점인데, 이 것은 VMWare에서 Bridge로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또 말씀드리겠지만, Bridge 방식은 아예 물리적인 컴퓨터와 동일하게 외부(정확하게 말하면 공유기 이하 네트워크, VMWare 외부란 뜻입니다.)의 공인 IP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메인이 필요하고 이를 제어할 DNS를 준비할 것 입니다. 공유기의 유동 IP를 DDNS 서버스로 간이 도메인으로 변화시키고, 진짜 도메인과 연결 시키기 위함입니다. 요즘 도메인 서비스 업체들이 자체 DNS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목표 시스템 구성을 살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공유기 설정하는 부분 부터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성도 #시스템 #컴퓨터 #서버 #VMWare #IP #리눅스 #공유기 #윈도우즈


0 Like it  |   0 Comment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